- 문항 1 ~ 5번은 제외 - 수강인원: 45명 - 응답자: 37명
전혀 그저 정말 그렇지 않다 그렇다 그렇다 평균 6.강좌는 대체로 계획서대로 진행되었다. 1 2 3 4 5 4.57 7.과제물의 내용고 분량은 적절했다. 1 2 3 4 5 4.00 8.강의의 내용은 전공을 위해서 또는 교양을 1 2 3 4 5 4.35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9.교수는 강의 준비를 철저하게 하였으며 1 2 3 4 5 4.62 열의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하였다. 10.교수는 강의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1 2 3 4 5 4.05 있도록 조리있고 명쾌하게 전달하였다. 11.교수는 학생들의 질문에 성의있게 답하였으며 학생들의 참여를 적절히 1 2 3 4 5 4.60 유도하였다. 12.학습에 도움이 되는 강의 교재 또는 1 2 3 4 5 3.35 부교재가 사용되었다. 13.강의후 또는 강의시간외에 개별 질문이나 1 2 3 4 5 4.16 자문을 구하기가 쉬웠다. 14.교수가 제시한 학생평가의 기준이 1 2 3 4 5 3.92 명확하고 적절하였다. 15.나는 이 강좌를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겠다. 1 2 3 4 5 4.24
16.교수의 교육방법에 개선할 점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써 주십시오. ○ 이번 과목을 통해 반도체 분야에 다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교수님께서 어려울 내용을 잘 설명해 주셔서 이번 과목이 매우 재미있었다. ○ 한 학기 동안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학기에도 명강의 부탁드려요. ○ 한학기에 크게 보아서 세가지 Topic을 소개하는 것이 새로운 시도 였으나, 비슷한 내용이라도 좀 혼동되어 이해가 차라리 더 어려워 졌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룬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도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고, 개념적으로 이해 가지 않는 것도 많았습니다. ○ 반도체 물성 수업시 실제적인 자료가 있었으면... ○ 지나치게 수식 위주의 수업이 아닌지... ○ 만족한다. 다른 교수님들은 나열식이지만 교수님은 어떤 목표를 향해 강의하는 방법이 마음에 든다. ○ 교재 선택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고, 그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대학의 자율성에 한계를 느꼈다. ○ 교수님께서 강의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해 주셨는데, 간혹 어떤 내용에서 약간의 비약적인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 강의 내용이 좀 어렵고 진행 속도가 빨라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다. ○ 강의 내용이 좀 이론적이다 보니 개념 잡기가 쉽지 않았고, 따라서 좀 더 많은 OHP 자료나 MODEL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17.조교에 대해서 ○ 과목이 하나의 과목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방대힌 양이고, 조교가 학부때 배운적이 없는 내용이라서 열심히 준비했지만 힘들어 하고,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학생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좋았고 또한 도움을 많이 받았다. ○ 한학기 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 설명하실 때 목소리가 너무 작으십니다. 하지만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 시험 결과 풀이 외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질문/응답 시간도 병행되기를.. ○ 대체로 조교 시간 활용이 타 과목에 비해 잘 이루어진 것 같다. ○ 강의를 조교와 같이 듣는 것이 좋았다. 불만 없음 ○ 조교 시간에는 이론적인 해설 보다는 실제적인 문제 풀이나 실제적인 적용 방면에 대해서 해 주었으면 합니다. ○ 조교 시간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폐지해야 합니다. 다만 시험 점수 확인과 시험 문제 풀이 시간만 있으면 됩니다. ○ 시험 문제의 해답을 좀 더 명확히..... 해답을 문서로 공개했으면... ○ 시험 시간이 조교 시간과 겹쳐서 활용할 기회가 없었다. 조교 시간은 수업의 일부인데 그 시간에 시험을 친다는 것은 공부할 시간을 잃는 것이다. ○ 조교가 강의 내용을 듣고, 그것에 따라서 진행하는 것도 좋은 점이었다. 가끔 조교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런 점은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this homepage was constructed in 1997.2 최우영 교수 연구실 jdai@semicon4.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