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평가 설문 결과

( 1997 학년도 제 2 학기 )




                                - 문항 1 ~ 5번은 제외
                                - 수강인원: 45명
                                - 응답자: 37명

*** 객관식 문항(6 ~ 15) ***

                                              전혀             그저               정말
                                           그렇지 않다        그렇다             그렇다    평균
 
6.강좌는 대체로 계획서대로 진행되었다.       1        2       3        4         5         4.57

7.과제물의 내용고 분량은 적절했다.           1        2       3        4         5         4.00

8.강의의 내용은 전공을 위해서 또는 교양을    1        2       3        4         5         4.35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9.교수는 강의 준비를 철저하게 하였으며       1        2       3        4         5         4.62
  열의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하였다.

10.교수는 강의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1        2       3        4         5         4.05
   있도록 조리있고 명쾌하게 전달하였다.

11.교수는 학생들의 질문에 성의있게
   답하였으며 학생들의 참여를 적절히         1        2       3        4         5         4.60
   유도하였다.

12.학습에 도움이 되는 강의 교재 또는         1        2       3        4         5         3.35
   부교재가 사용되었다.

13.강의후 또는 강의시간외에 개별 질문이나    1        2       3        4         5         4.16
   자문을 구하기가 쉬웠다.

14.교수가 제시한 학생평가의 기준이           1        2       3        4         5         3.92
   명확하고 적절하였다.

15.나는 이 강좌를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겠다.  1        2       3        4         5         4.24

*** 주관식 문항 ***

16.교수의 교육방법에 개선할 점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써 주십시오.

○ 이번 과목을 통해 반도체 분야에 다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교수님께서 어려울 내용을 잘 설명해 주셔서 이번 과목이 매우 재미있었다.

○ 한 학기 동안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학기에도 명강의 부탁드려요.

○ 한학기에 크게 보아서 세가지 Topic을 소개하는 것이 새로운 시도 였으나, 
  비슷한 내용이라도 좀 혼동되어 이해가 차라리 더 어려워 졌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룬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도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고, 개념적으로 이해 가지 않는 것도 많았습니다.

○ 반도체 물성 수업시 실제적인 자료가 있었으면...

○ 지나치게 수식 위주의 수업이 아닌지...

○ 만족한다. 다른 교수님들은 나열식이지만 교수님은 어떤 목표를 향해 강의하는 방법이 마음에 든다.

○ 교재 선택에 있어서 문제가 있었고, 그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는 대학의 자율성에 한계를 느꼈다.

○ 교수님께서 강의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해 주셨는데, 
  간혹 어떤 내용에서 약간의 비약적인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 강의 내용이 좀 어렵고 진행 속도가 빨라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다.

○ 강의 내용이 좀 이론적이다 보니 개념 잡기가 쉽지 않았고,
  따라서 좀 더 많은 OHP 자료나 MODEL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17.조교에 대해서

○ 과목이 하나의 과목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방대힌 양이고, 
  조교가 학부때 배운적이 없는 내용이라서 열심히 준비했지만 힘들어 하고,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학생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좋았고 또한 도움을 많이 받았다.

○ 한학기 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 설명하실 때 목소리가 너무 작으십니다. 하지만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 시험 결과 풀이 외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질문/응답 시간도 병행되기를..

○ 대체로 조교 시간 활용이 타 과목에 비해 잘 이루어진 것 같다.

○ 강의를 조교와 같이 듣는 것이 좋았다. 불만 없음

○ 조교 시간에는 이론적인 해설 보다는 실제적인 문제 풀이나
  실제적인 적용 방면에 대해서 해 주었으면 합니다.

○ 조교 시간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폐지해야 합니다. 
  다만 시험 점수 확인과 시험 문제 풀이 시간만 있으면 됩니다.

○ 시험 문제의 해답을 좀 더 명확히..... 해답을 문서로 공개했으면...

○ 시험 시간이 조교 시간과 겹쳐서 활용할 기회가 없었다. 
  조교 시간은 수업의 일부인데 그 시간에 시험을 친다는 것은 공부할 시간을 잃는 것이다.

○ 조교가 강의 내용을 듣고, 그것에 따라서 진행하는 것도 좋은 점이었다. 가끔 조교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런 점은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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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영 교수님
김유근 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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